
카페드루왁 연남동데이트
홍대 연남동 카페
Cafe De Luwak
루왁커피는 상당히 고가의 커피입니다. 루왁 커피를 꼭 마셔야 하는가? 에 대한 많은 의견이 많은 건 사실입니다. 현재 서울에서 루왁 커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카페는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합리적 가격에 전문카페가 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Luwak Coffee :
사향고양이의 배설물인 커피빈을 이용한 커피로 논란이 있는 커피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공식 명칭은 코피 루왁이며, 루왁(Luwak)이 인도네시아어로 “사향고양이” 뜻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루왁커피를 일명 “똥커피”라고 부릅니다.
만들어지는 과정은 사향고양이에게 커피 열매를 먹여서 그 사향고양이가 배출한 똥에 들어 있는 커피빈을 채집하여 추출하고 로스팅하는 순서로 만들어집니다. 지금이야 흔하게 마실 수 있는 커피지만 예전 인도네시아가 네델란드 식민지였을 때 커피를 마음껏 마실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향고양이들이 커피열매를 먹고 배출한 원두로 커피를 마시게 된 것이 루왁커피의 기원이라고 말합니다.
사향고양이 뱃속에서 소화하지 못하고 나온 커피빈은 색깔이 짙고 향 또한 독특하다고 합니다. 생산과정이 일반적이지 않다보니 가격도 비싸고 흔히 마실 수 없는 커피이기도 합니다. 보통 100g에 5만원에서 10만원대 그 이상에도 판매중에 있습니다. 동물학대논란에서 벗어나 이제는 넓은 농장에서 자연방생을 하여 기르고 생산하는 루왁커피도 있습니다.

카페드루왁에서 주문한 메뉴는 루왁스페셜블렌딩 세트이며 가격은 16,500원. 아메리카노 또는 라떼 그리고 디저트 마카롱&휘낭시에가 포함입니다. 색색깔이 참 예쁜 공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인스타촬영, 사진맛집 컨셉입니다.
마카롱의 알록달록한 색색에 카페드루왁의 로고, 사향고양이가 윗면에 프린팅되어있습니다. 에프터눈티를 주문하면 담겨져 나오는 장식장에 담겨진 마카롱 사진으로도 예쁘네요.

루왁커피의 블렌딩 : 100% 루왁커피는 Luwak Single Original Set 로 33,000원에 즐길 수 있습니다. 루왁커피의 블렌딩의 비율로는 인도네시아 아체가요의 원두 80%와 루왁커피 20% 블랜딩했다고 합니다. 저는 핸드드립으로 마셨는데요 도징량은 21g이라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아체가요
인도네시아의 아체가요지역은 수마트라섬의 가장 북쪽의 중부이며 특별행정구역으로 커피품질관리를 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국가내에서도 생산량이 많으며 향은 복잡미묘한 맛이면서도 강하다고 합니다. 강한 로스팅을 해도 고유의 맛을 잃지 않고 다른 원두와 잘 어울러져 맛을 표현하는 커피종류입니다. 루왁커피가 베트남, 발리 등 있지만 처음 기원은 인도네시아의 사향고양이입니다.
블렌딩을 인도네시아 원두로 가져간 이유도 여기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연남동카페드루왁에서는 에스프레소로 내려진 루왁커피를 먼저 먹고 아메리카노를 마시라고 순서를 가이드해줬습니다. 이런 설명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낯선 커피 대면에 대한 부담을 조금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라떼음료도 고민했지만 처음이라면 아메리카노로 마시는 것이 루왁커피를 좀 더 다가갈 수 있다고 해서 아메리카노로 선택했습니다.
에스프레소로 먼저 마셔본 루왁커피는 부드러운 목넘김에 생각했던 맛과 달라서 좋았고, 산미도 적당했고 마카롱과 휘낭시에의 디저트가 왜 셋팅되어진 건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상당히 잘 어울렸습니다. 프리미엄커피를 이 가격대로 즐겨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공간이 큰 편은 아니라서 예약하고 방문하시면 더 편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